슈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관하여
1. 슈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배경
(1) 긴즈버그(Ginzberg)의 발달이론
긴즈버그는 직업의 선택을 하나의 발달과정으로 보며, 이는 단일한 의사결정 사건이 아니라 계속적인 일련의 결정들이 연결된 것이며 직업선택의 각 단계는 이전 단계 / 다음 단계의 결정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고 보았다. 긴즈버그는 직업 선택의 과정을 환상적 직업 선택 단계(6~10세) - 시험적 직업 선택 단계(11~17세), 현실적 직업 선택 단계(18~22세)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현실과의 타협의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진로선택의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① 개인적 가치 ② 정서적 요인 ③ 교육의 수준 ④ 환경의 영향 의 4가지를 제시하였다.
2. 슈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
슈퍼(Super)는 진로 발달의 과정을 아동기부터 성인 초기까지로 제한한 긴즈버그의 이론을 비판하며 진로 발달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이루어지는 직업적 자아개념의 발달과 실행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슈퍼는 직업 선택의 과정을 현실과의 타협 과정으로 설명한 긴즈버그의 이론을 보완하여 직업 선택은 '타협과 선택이 상호작용하는 일련의 적응과정' 이며 발달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 이라고 설명하였다.
슈퍼의 진로발달이론은 다른 진로개발이론과 달리, 개인의 발전을 단순한 단계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개인의 발전을 설명하고, 진로개발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3. 전생애 발달이론 (단계적 분류)
슈퍼는 전형적인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개인의 직업적 발전을 다음과 같이 5단계로 분류하고 그 하위단계들을 명시하였다.
(1) 성장기 (~13세)
성장기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주요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자아의 개념이 발달하는 시기로, 초기에는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나 사회 참여와 현실에 대한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위 단계로는 ① 호기심을 통해 직업 세계를 접하는 환상기(4~10세) ② 진로선택에 있어 흥미가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흥미기 (11~12세) ③ 현실적인 능력 부분을 인식하고 직업의 요구 조건을 고려하게 되는 능력기 (13~14세) 가 있다.
(2) 탐색기 (14~24세)
탐색기는 개인의 신체적, 인지적 변화 발달이 크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사회적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검증하고 직업적인 탐색이 이뤄지는 시기이다. ① 욕구, 흥미, 직업적 가치, 기회 등을 고려하며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는 잠정기 (15~17세) ② 취업을 위한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며 현실적 요인을 중시하는 전환기 (18~21세) ③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시행기 (22~24세) 로 나뉜다.
(3) 확립기 (25~45세)
확립기에는 자신의 적성을 확인하고 선택한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①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본인의 자아개념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정착 혹은 전환을 시행하는 시행기 (25~30세) ② 본격적으로 진로가 안정되며 위치를 확보하게 되는 안정기 (31~44세) 로 나뉜다. 이 때, 직업 안정을 얻지 못하면 탐색기로 재순환이 시작될 수 있다.
(4) 유지기 (46~65세)
유지기에는 생애의 다른 단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회적 / 경제적 안정도가 높기 때문에 본인의 성취를 유지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되며, 유지(holding), 갱신(updating), 혁신(innovating) 의 발달과업에 직면하게 된다.
(5) 쇠퇴기 (66세~)
정신적 / 신체적으로 쇠약해진 쇠퇴기에는 직업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며, 은퇴를 준비하게 된다.
4. 슈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슈퍼의 진로발달이론은 개인의 직업적 발전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개인의 직업적 발전 뿐만 아니라 조직과 사회 전반에서 진로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컨설팅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직업적 발전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 전반에 대한 발전을 지원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해당 이론은 직업교육 및 컨설팅 분야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 전반에 대한 발전을 위한 지침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다.
해당 이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최신의 진로개발 연구와 개인의 직업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조직은 더욱 효과적으로 자신의 직업적 발전을 돕는 프로그램과 조언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2) 한계
슈퍼의 진로발달이론에는 일부 한계점도 있다. 예를 들어, 이론에서는 내적 요인에 더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직업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외부 환경 요인들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점 등이다. 또한, 개인의 성격, 인생 경험, 문화적 배경 등 다양한 개인적인 요인들을 고려하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진로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관계를 고려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가진다. 따라서, 슈퍼의 진로발달이론은 개인의 직업발전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한 이론이지만, 외부 환경 요인들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심리학 이론들을 접목시켜 개인의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진로개발 과정을 더욱 정교하게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슈퍼의 진로발달이론을 보완하고 확장한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경력발전이 중심이 되는 슈퍼의 진로개발이론과 달리 직업발전 뿐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친 발달과정을 고려하는 생애주기 발달이론(lifespan development theory)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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